본문 바로가기
용어설명

NAD+(니코틴아마이드 아데닌 뉴클레오타이드)

by belly fat 2024. 5. 31.

nicotinamide adenine nucleotide의 약어이며 500 가지가 넘는 화학반응에 쓰이는 보조인자(cofactor)다.

NAD+ 의 주요 기능은 세포의 미토콘드리아에 있다. 신체 에너지의 90%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생성이 되고 NAD+는 이러한 미토콘드리아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NAD+가 부족하게 되면 세포 에너지 생산이 중단된다. 폐로 공기를 들이마시고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NAD+가 필요하다. 서투인이 히스톤 같은 단백질 집단에서 아세틸기를 제거해 유전자를 끄거나 세포보호 기능을 수행할 때도 필요하다.

NAD+는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된다. 그러나 우리가 나이를 먹을수록 NAD+는 줄어들며 그에 따른 서투인 활성 감소가 젊을 때는 없던 질병들이 늙으면 나타나는 주된 이유라고 여겨진다. 경구투여된 NAD+분자가 잘 적용되기 위해서는 인체가 이를 더 작은 분자로 분해해야 하는데 이런 분해에는 많은 에너지와 시간이 필요하므로 NAD+를 직접 보충하는 것은 신체 NAD+ 수준을 높이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비타민 B3를 섭취하는 것이 NAD+ 수치를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비타민 B3를 함유하고 있는 식품에서  NAD+의 주요한 원재료를 얻을 수 있다. 우유, 버섯, 생선, 녹색채소 및 효모는 모두 비타민 B3의 공급원이며 신체에서 NAD+를 더 많이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강한 식단과 운동, 단식 NAD+ 농도를 높인다. 

최근의 노화 연구에 대한 관심은  NAD+가 노화 연구의 중심이 되게 하였다. NAD+는 미토콘드리아의 건강과 건강한 노화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며 미토콘드리아 기능장애( Mitochondrial Dysfunction )는 과학자들이 합의한 화의 9가지 징표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