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왜 아플까

당뇨병을 고치고 예방하는 빠른 시작 매뉴얼 - 제이슨 펑의 《 당뇨코드 》 에서

by belly fat 2024. 6. 14.

당뇨병은 완치할 수 있고 예방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의사는 당뇨병을 만성 진행성 질병으로 간주한다. 제2형 당뇨병은 식이질환이므로 약물이 아니라 식이요법과 생활 방식을 바꿔야만 고칠 수 있다. 체중 감량이 제2형 당뇨병을 되돌리는 열쇠이다. 의사들이 처방하는 약물 대부분은 체중 감소를 일으키지 않는다. 예를 들어 인슐린 주사는 체중 증가를 일으키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약은 식이질환을 치료하지 못한다. 약은 자전거 경주에 가져온 잠수용 스노클만큼이나 쓸모가 없다. 문제는 우리가 질병을 치료하는 방식이다. 제2형 당뇨병 치료의 원칙은 예방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비만과 제2형 당뇨병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체중 증가는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상관관계가 완벽하지는 않지만 이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예방의 첫 단계이다.

제2형 당뇨병은 과도한 당이 원인이다. 근본적으로 제2형 당뇨병은 당을 과도하게 먹을 때 분비되는 인슐린이 너무 많아 생기는 병이다. 그러므로 당분과 정제된 탄수화물을 줄여서 인슐린 수치를 낮춰야 한다. 당분을 먹으면 몸은 인슐린 호르몬을 분비하여 당분을 세포로 옮기도록 도와준다. 세포로 간 당은 에너지로 이용된다. 이 당을 충분히 태우지 않으면 세포가 당으로 채워져 감당할 수 없게 된다. 이럴 때 당분을 더 먹으면 인슐린은 이미 당이 넘쳐나는 세포 속으로 당을 밀어 넣을 수가 없어 당이 혈액으로 쏟아진다. 당은 포도당이라는 형태로 혈액을 도는데, 포도당이 너무 많은 것이 제2형 당뇨병의 주요 증상이다.
혈중 포도당이 과도하면 몸은 인슐린을 더 많이 분비하다. 이미 넘쳐나는 세포에 더 많은 포도당이 억지로 밀려들어 가게 된다. 이는 효과는 있지만, 과도한 당분은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시적인 효과에 불과하다. 포도당 과잉이 혈액에서 세포로 옮겨 간 것이므로 인슐린 저항성이 커진다. 어느 시점에 다다르면 인슐린이 많아도 몸은 세포에 포도당을 강제로 넣을 수 없다. 제2형 당뇨병으로 진단받게 된다. 의사가 인슐린 주사나 메트포르민 같은 약물을 처방해 일시적으로 혈당을 낮출 수 있지만, 이러한 약은 과도한 포도당을 제거하지 못한다. 대신에 혈액에서 포도당을 꺼내 몸으로 다시 밀어 넣는다. 그다음 포도당은 신장, 신경, 눈, 심장과 같은 다른 기관으로 보내져 결국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몸에 포도당을 억지로 쑤셔 넣을수록 몸은 저항성을 극복하기 위해 인슐린이 더 필요하다. 몸이 자연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인슐린 보다 더 많은 양이 필요하므로 약을 써야 한다. 처음에는 약 한 개로 해결되지만 결국에는 두 개 그리고 세 개로 복용량이 점점 늘어난다. 당뇨병은 점점 악화한다.
과도한 포도당이 10년 혹은 20년 쌓이면 신체의 모든 세포가 썩기 시작하는데 신체의 모든 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신장이 썩으면 투석을 해야 하고 심장이 썩으면 심장마비와 심부전이 생긴다. 뇌가 썩으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리고 간이 썩으면 지방간이 생긴다. 다리가 썩으면 당뇨병성 발 궤양이 생기고 신경이 썩으면 당뇨병성 신경병증이 생긴다. 몸의 어떤 부분도 예외가 없다. 일반적인 당뇨병 약물은 장기 부전의 진행을 막지 못한다.
 
당을 없애라. 

 
1. 당을 적게 먹어라.
모든 당분과 밀가루와 같이 고도로 정제된 탄수화물을 식단에서 제거하라. 단백질은 건강을 위해 적당한 양만 섭취한다. 아미노산도 과도하면 간에서 포도당으로 전환된다. 지방은 어떨까? 아보카도와 견과류, 올리브유에 든 천연지방은 혈당이나 인슐린에 최소한의 영향을 미친다. 달걀과 버터도 훌륭한 공급원이다. 이 음식들에 든 콜레스테롤은 심장질환과 무관하다. 지방은 당분을 섭취하지 않아도 포만감을 주므로 유익하다. 당분을 덜 먹으려면 자연적이고 가공되지 않은 음식을 주로 먹어라. 정제된 탄수화물이 적고 단백질이 적당하며 천연지방이 많은 식단을 섭취하라.

 
2. 남은 당을 태위라.
운동은 제 2형 당뇨병에 이로울 수 있지만 치료효과 면에서 식이요법만 못하다. 간헐적 단식은 몸이 당을 태우게 하는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다. 24시간 단식을 주 2~3회 하는 방법도 있고 16시간 단식을 주 5~6회 하는 방법도 인기가 있다. 제2형 당뇨병을 고치는 비결이다. 아무 문제없다. 열린 마음과 기존 지식에 도전하는 용기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