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왜 살찌는가

어떻게 시작하고 무엇을 먹을까 : 고트프리드 규칙ⓐ - 새라 고트프리드의 《기적의 호르몬 다이어트》에서⑥

by belly fat 2024. 7. 2.

변화의 시작은 여러분이 먹는 음식과 그 음식이 호르몬과 서로 작용하는 방법에서 시작된다. 식습관을 바꾸는 일은 무척 어려울 수 있지만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 극적인 호르몬 변화를 경험할 것이기 때문이다. 식습관 변화는 호르몬의 균형을 다시 맞춰 지방 감소를 증폭할 진정한 힘을 부여한다. 신진대사 유연성을 조직할 준비가 되었는가.

한번 어떤 활동에 참여하기로 한 의식적 의사결정은 연구자들이 '습관 기억'이라고 부르는 것에 의해 잠재의식적 의사결정으로 전환된다. 불량한 습관 학습이 중독적인 행동의 전 과정을 설명할 열쇠 중 하나라는 이론인 '습관 기억'은 식습관 바꾸기를 어렵게 만드는 심리적 편향이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이러한 종류의 심리적 간섭을 극복하고 의사결정을 개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습관 기억을 없앨 수 있다.
 
나의 습관 기억은 어릴 때 할머니와 초콜릿 칩 쿠키를 먹던 추억이었다. 쿠키는 내게 위안거리이자 자신에게 주는 즐거움이었다. 그러다가 친구에게 문자를 보내거나 전화를 걸고, 요가와 명상 운동을 하는 등 나 자신에게 위안을 주는 더 좋은 방법을 알게 됐다. 저녁 식사 후 허브차를 마실지 아이스크림을 먹을지 결정은 습관 기억에 기초할 수 있다. 그리고 습관 기억이 무엇을 고를지 알고 있다! 내 경우엔 아이스크림이었다.

하지만 호르몬은 상황을 다르게 바라본다. 호르몬에게 음식은 정보일 뿐이다. 호르몬에게 아이스크림(음식)은 '몸에 지방을 축적하라는 메시지'이다. 우리가 먹는 모든 음식은 순기능을 하기도 하고 역기능을 하기도 한다. 다행히 미뢰는 2주마다 새로 교체되므로, 케토시스 상태에 들어가서 체중을 감량하기 시작하면 군살 제거 호르몬을 돕는 건강한 음식에 대한 새로운 기억이 생길 것이다. 호르몬에게 음식은 정보일 뿐이다. 음식과 호르몬의 연관성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먹어야 할 때다. 호르몬에게 음식은 정보이므로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호르몬과 대화하기 위해 음식을 선택할 수 있다.

이상적 케톤 생성을 위한 규칙 타임라인》

 

준비기(7일). 지방을 녹이기 시작하면서 몸이 독소를 방출할 기반을 다진다. 독소란 지방 조직에 싸여 호르몬을 망치고 더 많은 지방을 축적하게 하는 오염물질, 합성 화학물질, 중금속, 환경호르몬이다. 독소를 제거하고 연소할 건강한 지방을 처리하기 위해 매일 대변을 봐야 한다.

이 시기에는 세 가지에 집중한다.
첫째, 독소 결합력이 뛰어난 청경채, 브로콜리, 브로콜리 새싹, 콜리플라워, 케일 같은 채소를 많이 섭취한다. 둘째, 간헐적 단식을 도입해 그동안 몸을 지배해 온 지방 축적호르몬들(코르티솔, 인슐린, 렙틴 등)과 싸울 것이다. 셋째, 성장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을 비롯한 대사성 호르몬을 더 많이 생성하는 데 필요한 식이 공급원을 섭취해서 그 호르몬들을 활성화한다.

실행기(28일). 이 3주간은 활력, 장 건강, 대사성 호르몬을 증진시키면서 체중 감소를 유발하도록 설계됐다. 그래서 천천히 연소하는 탄수화물을 적정량 포함할 것이다. 음식의 다양성 및 영양 밀도와 양을 개인에 맞게 조정하는 일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이행기(가변적). 핵심적인 4주 프로그램을 마치고 나면 이행기에는 몇 가지 중요한 탄수화물을 3일 마다 5g씩 증가하면서 천천히 추가할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지난 몇 주 동안 지방에서 배출된 독소를 몸이 스스로 제거하는 일을 돕기 위해 해독 작용을 추가로 지원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새로워진 몸, 식이요법과 호르몬 사이의 소통 개선, 건강한 습관 기억의 새로운 설정을 확고히 하는 기간이다